자료실

자료실

필터가 물 다 잡아줘요!!! ???

작성자
bauman
작성일
2018-03-13 17:31
조회
3464
필터가 물을 다 잡아주는 것으로 알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 필터는 물방울만 잡을 뿐 압축공기중의 수분을 잡을 수 없습니다 “ 이렇게 한번 생각해 봅시다.

아침 출근길에 안개가 자옥하게 끼었습니다. 앞을 분간하기 힘든 안개가 해가 나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정오쯤 되면 언제 그랬냐는 것처럼 사라져 버립니다. 어떻게 안개가 사라졌지요. 필터로 물을 다 걸러준 것도 아닌데…..

안개는 사라진 것이 아닙니다. 해가 뜨면서 기온이 올라가고 공기중에 포화된 (숨어버린)것 입니다. 공기의 흐름이 없다면, 그때 다시 기온이 떨어진다면 안개는 다시 응축됩니다 (나타납니다.). 제가 안개가 “ 숨어버린다 “ “ 나타난다 “라고 했습니다. 이 의미는 공기중의 수분은 (눈으로 볼 수없고 느낄 수 없음) 온도에 따라 숨어버리기도 하고, 나타나기도 합니다. 나타날 때 포집하여 만져보면 축축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숨어버린 상태에선 전혀 축축함을 느낄 수 없습니다.

그럼 좀 자세히 알아볼까요?
대기의 온도를 바께스라고 생각해 보지요. “12℃” 라는 바께스가 있다고 합니다 이 바께스에는 10g의 물만 담을 수 있습니다. 새벽이 되면 춥죠. 1℃ 라고 생각하지요. 그럼 “1℃” 라는 바께스는 5g 밖에는 물을 담을 수 없습니다. 12℃ 라는 바께스의 물을 1℃ 라는 바께스에 옳겨 담고나니 5g의 물이 남습니다. 이 남은 5g의 물이 바로 응축수가 되는 것이고 다시 12℃ 가되면 1℃에 있던 물을 12℃에 부어버리니 여유가 많이 남겠지요. 즉 응축수가 없다 ( 물이 숨어 버린겁니다 ).

자세히 설명하려고 예를 들어봤는데….잘 이해가 되십니까?
더 궁금하게 있으시면 문의 남겨주시고 직접 설명이 필요하시면 ㈜바우만 ( 043-732-3525 )로 전화주십시오. 아주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시말해서 필터는 물방울만 잡을 뿐 수분을 잡지 못합니다. 대기온도가 떨어지면 다시 물이 생긴다고 봐야 합니다. 가끔은 압축기가 작거나, 압축공기 사용량이 적어서 에어드라이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3마력 이상의 콤프레샤를 사용하신다면, 그리고 하루에 1시간이상 사용하신다면 에어드라이어는 필수입니다.

잘 아셨지요…. ^ ^.
압축공기를 사용하시면서 필터만 달아놓고 드라이어는 필요 없다고 하시면 안됩니다. 삽겹살 구어드시면서 상추없이 드시는거랑 같아요….^ ^;;